photo-1481627834876-b7833e8f5570?ixlib=rb-1.2.1&q=85&fm=jpg&crop=entropy&cs=srgb&ixid=eyJhcHBfaWQiOjYzOTIxfQ
🔖

월간 기픈옹달 구독자를 모집합니다

벌써 12월이 되었네. 주변 사람들에게 종종 하는 말입니다. 올해는 정말 어떻게 지나는지 모르고 시간이 훌쩍 흘러 버렸습니다. 2021년 한 해를 다시 맞을 준비를 하면서 여러 복잡한 생각이 듭니다. 어떤 마음으로 새로운 한해를 맞아야 할까.
채 한해를 다 보내지는 못했지만 2020년에는 많은 일이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지식인이니 인문학자니 하는 정체성에서 벗어나 좀 다른 길을 모색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요즘에는 인문자영업자라는 말을 되뇌고 있습니다. 인문학으로도 밥벌이가 될 수 있을까. 베스트셀러 작가나 대학 강단에 서지 않더라도, 선생 노릇을 하지 않더라도 생계를 유지하며 살아갈 수 있을까.
'글과 강의가 밥이 되는 날을 꿈꾸고 있습니다'라고 했지만 글쓰기는 버겁고, 강의 자리는 늘 불안정합니다. 좀 다른 길은 없을까 궁리하다 사람들과 글을 읽고 이야기하는 일을 늘 해왔다는 사실을 생각해내었습니다. 이를 인문활동이라 합시다. 조금은 무거운 책을 함께 읽을 동료가 되어 준다면, 일상을 다르게 볼 수 있는 관점을 제공해줄 수 있다면 그것대로 멋진 일은 아닐까요.
하나의 실험을 해보려합니다. 인문자영업자로 사업을 시작해본다는 말도 좋습니다. '월간 기픈옹달'이라는 이름으로 구독자를 모집합니다. 구독자 분들께는 매달 강의와 짧은 글들을 제공해 드릴 예정입니다. 무엇을 판다는 것이 모호하기에, 지속적인 인문 활동을 위한 후원이라 할 수도 있습니다. 좋은 글과 알찬 강의로 응원에 보답해드리는 것이 가장 좋은 일이겠지요. 혹은 같이 책을 읽고 토론하며 생각을 나누는 동학으로 응원해주셔도 감사합니다.
월간 기픈옹달 구독회원 (월 10만원)
다음 인문 프로그램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취투북] <주자학과 양명학> (2020년 12월) calligraphy_(2).png[남산고전아카데미] <노자> 강독 (2021년 1월 개강) [사전모집] 완독합시다 <사기> (2021년 1월 개강 예정) [리딩 파티원 모집] 지옥 탐험대 (2021년 1월 개강 예정) 🆙인문역량강화 (청소년 인문 프로그램)
브런치 연재글을 책자로 엮어 배송해드립니다. 노자의 맨 얼굴(#1 / #2 12월중 제작 예정)
비정기적으로 소식지 및 글을 보내드립니다. 일상적인 소식, 조금 공들여 쓴 발제문, 강의안 등을 보내드려요
구독 회원을 위한 혜택은 점점 더 늘일 계획입니다.
소식지를 받으며 응원해주세요.
공들여 쓴 글을 여러 분들과 나누고 싶습니다. 메일 주소를 남겨 주시면 비정기적으로 글을 배달해드려요. 일상적인 소식, 조금 공들여 쓴 발제문, 강의안 등이 될 수 있어요.
월간 기픈옹달 구독 or 소식지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