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픈옹달

올라서당 :: <중용장구> 강독반

생성일
2022/08/16 11:09
태그
일시
고전을 원문으로 읽는 것은 수고로우면서도 매력적인 일입니다. 번역으로 전할 수 없는, 한문 고유의 리듬과 문체와 함께 고전을 만납시다. 성인을 위한 온라인 서당, ‘올라서당'에서는 고전 원문을 한문으로 익히며 고전 본연의 맛과 멋을 나눕니다. 나아가 중국철학에 대한 다양한 강의,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진행합니다.
이번에 우리가 읽을 텍스트는 <사기영선>입니다. 사마천의 <사기>는 수 많은 멋진 이야기의 보물창고이지만 총 130편의 전문을 다 읽기는 버거운 일입니다. 이에 정조가 직접 일부를 가려뽑아 새로 책으로 엮었습니다. 정약용과 박제가 등이 책을 엮는데 참여하기도 했습니다. 정조가 엄선한 <사기>의 문장들을 원문으로 만납니다. 다양한 인물이 펼쳐내는 재미난 이야기들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일 시 : 07.23 부터 (토) 10:00-12:00
강 사 : @기픈옹달 (독립연구자, 인문노동자, 고전연구자)
방 식 : ZOOM을 통한 비대면 강의 <한문대계본>을 기준으로 강독합니다. 필요한 분께는 제본해 드립니다. 실시간 참여가 어려운 분께는 강의 영상을 보내 드립니다.
회 비 : 월 6만원 (첫 1회 무료 참여 가능) 교재 제본시 2만원, 가지고 계신 책으로도 참여 가능합니다.

신청

그 밖에…

올라서당 :: <사기>로 익히는 한문 07.21-08.25 (목) 21:30-22:30
사마천의 <사기>는 이야기의 보물창고입니다. 수 많은 이야기는 고사성어로 지금까지도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고 있습니다. 우리는 <사기>의 문장을 뽑아 읽고 이 문장을 통해 기본적인 한문 표현을 익힙니다. <사기>의 다양한 인물들, 흥미진진한 사건들과 함께 고전의 매력 속에 푹 빠져봅시다.
올라서당 :: <논어> 필사 08.02 (화) 21:30 시작
필사, 쓰기가 주는 묘한 즐거움을 나눕니다. 저녁 고즈넉한 시간, 좋은 문장을 함께 쓰고 읽으며 이야기를 나눕시다. 우리는 <논어>의 주요 문장을 읽고 쓰려 합니다. 번잡한 일상의 여러 일들을 접어두고 짧은 문장들 속에 툭툭 던지는 <논어>의 울림에 귀를 기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