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파서당

올라서당 :: <중용장구> 강독반

고전을 원문으로 읽는 것은 수고로우면서도 매력적인 일입니다. 번역으로 전할 수 없는, 한문 고유의 리듬과 문체와 함께 고전을 만납시다. 성인을 위한 온라인 서당, ‘올라서당'에서는 고전 원문을 한문으로 익히며 고전 본연의 맛과 멋을 나눕니다. 나아가 중국철학에 대한 다양한 강의,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진행합니다.
<대학>에 이어 <중용> 전문을 강독합니다. 오늘날 ‘중용'은 적당함을 의미하는 말로 사용됩니다. 그러나 주희는 <중용>을 통해 인간의 본성과 천리天理, 우주적 법칙의 통일을 이야기합니다. 이를 통해 주희는 중화中和라는 새로운 조화와 안정을 이야기합니다. 인간과 자연, 마음과 우주를 통괄하는 철학서로서 <중용>을 만납시다.
일 시 : 07.23 부터 (토) 10:00-12:00
강 사 : 기픈옹달, 독립연구자, 인문노동자, 작가. <공자와 제자들의 유쾌한 교실>을 썼으며, <고전이 건네는 말>에서 <논어>, <사기>, <장자>, <욥기>에 대한 글을 썼다.
방 식 : ZOOM을 통한 비대면 강의 <한문대계본>을 기준으로 강독합니다. 필요한 분께는 제본해 드립니다. 실시간 참여가 어려운 분께는 강의 영상을 보내 드립니다.
회 비 : 월 6만원 (첫 1회 무료 참여 가능) 교재 제본시 2만원, 가지고 계신 책으로도 참여 가능합니다.

신청

그 밖에…

올라서당 :: <사기>로 익히는 한문 07.21-08.25 (목) 21:30-22:30
사마천의 <사기>는 이야기의 보물창고입니다. 수 많은 이야기는 고사성어로 지금까지도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고 있습니다. 우리는 <사기>의 문장을 뽑아 읽고 이 문장을 통해 기본적인 한문 표현을 익힙니다. <사기>의 다양한 인물들, 흥미진진한 사건들과 함께 고전의 매력 속에 푹 빠져봅시다.
올라서당 :: <논어> 필사 08.02 (화) 21:30 시작
필사, 쓰기가 주는 묘한 즐거움을 나눕니다. 저녁 고즈넉한 시간, 좋은 문장을 함께 쓰고 읽으며 이야기를 나눕시다. 우리는 <논어>의 주요 문장을 읽고 쓰려 합니다. 번잡한 일상의 여러 일들을 접어두고 짧은 문장들 속에 툭툭 던지는 <논어>의 울림에 귀를 기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