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픈옹달

[고전논술] 공자왈 제자왈

태그
일시
2023.05.14~07.02(일) 8pm
1 more property
뉴미디어의 시대, 독서 교육의 중요성은 역설적으로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독서와 글쓰기를 자연스럽게 익히는 것은 옛일이 되었습니다. 문해력 - 글을 읽고 이해하고 공감하는 능력, 문어력 - 격식있는 글로 표현하는 능력을 배워야 합니다. 와파서당에서는 고전 텍스트와 함께 읽기와 쓰기 능력을 키우며 나아가 능동적인 독서인으로 성장하는 길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공자와 제자들의 이야기로 <논어>를 만납니다. 바른 세상을 꿈꾸며 배움과 실천을 이야기한 공자, 그는 수많은 제자를 가르치며 자신의 사상을 전하고자 애썼습니다.
인간 공자의 생애를 살펴보며 그를 따르던 개성 넘치는 제자를 한 사람씩 만납니다. 말썽꾸러기 제자도 있고, 선생의 사랑을 듬뿍 받은 제자도 있고, 큰 실망을 안겨준 제자도 있었습니다.
오늘날 우리 교실과 크게 다르지 않은 모습입니다. 왁자지껄 시끌벅적한 공자와 제자들의 교실로 떠나봅시다.
일 시 : 2023.05.14~07.02 매주 일요일 8pm (총8강 90분 수업) 대 상 : 초등 5학년~중학교 1학년 8명 교 재 : <공자왈 제자왈>, 기픈옹달 지음, 비일비재 강 사 : 기픈옹달 (독립연구자, 인문노동자) 방 식 : ZOOM을 통한 비대면 강의       매 시간 읽기・쓰기 교안과 수업영상을 제공합니다. 글쓰기 시간(30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회 비 : 16만원 (총8강)
05.07(일) 8pm 공자의 고향 곡부로 떠나는 열린강좌 : 방구석 중국여행이 있습니다. 열린강좌로 진행하며, 학생과 학부모 모두 참여할 수 있습니다.
:: 기픈옹달이 쓴 <공자왈 제자왈>을 교재로 사용합니다. 인물 이야기로 <논어>의 주요 내용을 재구성했습니다. 스승 공자와 개성 넘치는 제자들의 이야기를 통해 <논어>를 입체적으로 소개합니다. :: 매 시간 읽기 과제가 있습니다. 책을 읽고 교안을 통해 전체적인 내용을 다시 정리하고 이해합니다. 책 속의 주요 문장을 뽑아 필사하며 다양한 표현들을 익히고 문장력을 키웁니다. :: 자신의 생각을 400자 원고지에 짧은 글로 완성합니다. 첨삭을 통해 글을 다듬고 보다 적절한 표현, 글쓰기 방식을 찾아봅니다.

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