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파서당

올라서당 :: <사기영선> 강독반

고전을 원문으로 읽는 것은 수고로우면서도 매력적인 일입니다. 번역으로 전할 수 없는, 한문 고유의 리듬과 문체와 함께 고전을 만납시다. 성인을 위한 온라인 서당, ‘올라서당'에서는 고전 원문을 한문으로 익히며 고전 본연의 맛과 멋을 나눕니다. 나아가 중국철학에 대한 다양한 강의,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진행합니다.
이번에 우리가 읽을 텍스트는 <사기영선>입니다. 사마천의 <사기>는 수 많은 멋진 이야기의 보물창고이지만 총 130편의 전문을 다 읽기는 버거운 일입니다. 이에 정조가 직접 일부를 가려뽑아 새로 책으로 엮었습니다. 정약용과 박제가 등이 책을 엮는데 참여하기도 했습니다. 정조가 엄선한 <사기>의 문장들을 원문으로 만납니다. 다양한 인물이 펼쳐내는 재미난 이야기들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일 시 : 09.17-10.29 (토) 10:00-12:00
강 사 : 기픈옹달, 독립연구자, 인문노동자, 고전길잡이, 작가. <공자와 제자들의 유쾌한 교실>을 썼으며, <고전이 건네는 말>에서 <논어>, <사기>, <장자>, <욥기>에 대한 글을 썼다.
방 식 : ZOOM을 통한 비대면 강의 정유자丁酉字 활자로 인쇄된 영인본으로 강독합니다. (링크)
회 비 : 13만원 (7주 교재포함)

신청

그 밖에…

명문줍줍 :: 논어필사 (화) 9pm (상시모집, 무료참여)
명문의 보물창고 <논어>를 만납니다. 공자와 제자들의 대화록, <논어>를 함께 읽고 쓰며 명문장을 갈무리합시다. 생각을 나누고 의견을 덧붙여 새롭게 재구성해봅니다. 오늘날 관점에서 새롭게 재해석되고 재구성되는 <논어>는 어떤 모습일까요? 명문줍줍 과정 속에 <논어>의 새로운 가능성을 탐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