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픈옹달

초급반 - 숫자로 익히는 한문

태그
일시
2022.04.18~05.23 (월) 8pm
1 more property
옛 서당은 동네 글방이었습니다. 두런두런 모여 와글와글 옛 글을 읽었어요. 와파(Wifi)로 통하는 온라인에도 서당이 있습니다. 와파서당에서는 옛 한문을 읽으며 옛 이야기를 나누며 한문을 익힙니다. 한자를 한 글자씩 기계적으로 외는데서 벗어나 다양한 맥락에서 한문 문장과 함께 한자를 익힙니다. 옛 고전 이야기 속에서 한문을 익히며 한자가 쓰인 다양한 용례, 역사적 맥락도 함께 익힙니다.
이번에는 숫자에 얽힌 다양한 이야기와 함께 간단한 한문 표현을 익힙니다. 옛 사람들은 숫자를 두고 어떤 생각을 했을까요? 사물을 세는 데서 벗어나 우주를 이해하고, 세상을 읽는 방식으로도 사용했답니다. 역사를 이야기하고 자연을 탐구하는 도구로서의 숫자! 일, 이, 삼에서 시작해서 천변만화, 수 많은 변화 이야기까지. 여러 이야기와 함께 한문을 만납시다.
일 시 : 4월 18일~5월 23일 (월) 저녁 8시 (50분, 총 6강)
대 상 : 초등 3-4학년
강 사 : 기픈옹달, 독립연구자, 인문노동자, 작가. <공자와 제자들의 유쾌한 교실>을 썼으며, <고전이 건네는 말>에서 <논어>, <사기>, <장자>, <욥기>에 대한 글을 썼다.
방 식 : ZOOM을 통한 비대면 강의 숫자에 얽힌 여러 이야기와 함께 기본적인 한문 표현을 익힙니다. 매 시간 읽기자료와 쓰기자료를 제공합니다. 교안 형식 및 내용은 다음 링크를 참고하세요 ( )
회 비 : 6만원(총 6강)

일정

04.18 일, 이, 삼! 숫자 이야기
04.25 사방팔방, 우주 이야기
05.02 화수목금토, 오행 이야기
05.09 자축인묘, 육십갑자 이야기
05.16 건곤감리, 팔괘 이야기
05.23 천변만화, 괴물 이야기

신청

청소년을 위한 열린 강좌 - 고전이 건네는 말 강의 내용을 나눕니다. 이후에도 청소년을 위한 열린 강좌를 종종 진행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