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서당은 동네 글방이었습니다. 두런두런 모여 와글와글 옛 글을 읽었어요. 와파(Wifi)로 통하는 온라인에도 서당이 있습니다. 와파서당에서는 옛 한문을 읽고 옛 이야기를 나누며 한문을 익힙니다. 한자를 한 글자씩 기계적으로 외는데서 벗어나 다양한 맥락에서 한문 문장과 함께 한자를 익힙니다. 옛 고전 이야기 속에서 한문을 익히며 한자가 쓰인 다양한 용례, 역사적 맥락도 함께 익힙니다.
항우와 유방의 싸움은 오늘날에도 계속 반복되고 있습니다. 바로 장기판 위에 갈라져 싸우는 두 편이 항우와 유방입니다. 진시황의 죽음 이후 두 영웅은 천하를 두고 치열하게 다툽니다. 이 전쟁은 한나라의 승리로 끝나지만 수 많은 매력적인 인물은 훗날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자유분방한 유방, 그를 도운 꾀주머니 장량, 꼼꼼한 행정가 소하, 질풍처럼 빠른 한신. 무엇보다 산을 뽑는 힘을 가진 항우가 있습니다. 우리는 <만화 초한지>를 읽으며 초한지 줄거리를 익히고 관련된 한자 표현을 배웁니다. 금의야행, 사면초가, 다다익선 등등. 멋진 영웅들의 이야기가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일 시 : 2023년 01.09~01.20 월~금 9am (주5회*2주 총10회 50분 수업)
대 상 : 예비 초등 3학년 이상 10명
교 재 : <이문열・형민우의 만화 초한지 세트> (전10권)
강 사 : 기픈옹달 (독립연구자, 인문노동자)
방 식 : ZOOM을 통한 비대면 강의
<이문열・형민우 만화 초한지 세트>를 매일 한 권씩 읽습니다.
교안으로 내용을 되새김질 하고, 관련된 한문 표현을 익힙니다.
매 시간 읽기・쓰기 교안과 수업영상을 제공합니다.
회 비 : 10만원 (총10강)
:: <이문열・형민우 만화 초한지>(전10권)를 교재로 사용합니다. <초한지>의 주요 인물을 개성 넘치는 그림으로 표현했습니다. 속도감있는 전개로 재미있게 읽을 수 있습니다. 교재를 구매하거나 도서관에서 빌려 읽고 참여하면 됩니다.
:: 수업시간에는 책의 내용을 보다 풍부하게 소화할 수 있도록 맥락을 짚어가며 강의합니다. 아울러 관련된 한문 표현을 익히며 보다 입체적으로 텍스트를 이해하도록 돕습니다.
:: 매 시간 수업 영상을 제공합니다.
:: 이어서 2월에는 <이문열・신영우의 만화 수호지 세트>를 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