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픈옹달

초급반 - 판소리 다섯마당 이야기

태그
일시
2022.09.19~10.24 (월) 8pm
1 more property
옛 서당은 동네 글방이었습니다. 두런두런 모여 와글와글 옛 글을 읽었어요. 와파(Wifi)로 통하는 온라인에도 서당이 있습니다. 와파서당에서는 옛 한문을 읽고 옛 이야기를 나누며 한문을 익힙니다. 한자를 한 글자씩 기계적으로 외는데서 벗어나 다양한 맥락에서 한문 문장과 함께 한자를 익힙니다. 옛 고전 이야기 속에서 한문을 익히며 한자가 쓰인 다양한 용례, 역사적 맥락도 함께 익힙니다.
와파서당 초급반에서는 재미난 이야기와 함께 간단한 한문 표현을 익힙니다. 숫자, 역사, 계절 등의 이야기에 이어 판소리 이야기와 함께 한문 표현을 익힙니다. 흥부와 놀부 이야기로 널리 알려진 흥보가와 함께 심청이와 춘향이 이야기도 만납니다. 산과 바다, 용궁에 이르기는 수궁가에 이어 불타는 전쟁터를 노래한 적벽가도 있답니다. 판소리 다섯마당의 한 대목을 만나며 사자성어도 함께 익힙니다.
일 시 : 9월 19일~10월 24일 (월) 저녁 8시 (50분, 총 5강 10월 3일은 쉽니다.)
대 상 : 초등 2~4학년
강 사 : @기픈옹달 (독립연구자, 인문노동자, 고전연구자)
방 식 : ZOOM을 통한 비대면 강의 사계절 계절에 얽힌 시를 함께 읽으며 기본적인 한문 표현을 익힙니다. 매 시간 읽기자료와 쓰기자료를 제공합니다. 교안 형식 및 내용은 다음 링크를 참고하세요 ( )

일정

09.19 흥보가 :: 흥보가 기가 막혀 - 의형의제
09.26 춘향가 :: 사랑사랑 내 사랑아 - 전전반측
10.03 휴강
10.10 수궁가 :: 똥 밖에 든 것 없다 - 적반하장
10.17 심청가 :: 아버지 눈이 되어 - 동온하청
10.24 적벽가 :: 네 이놈 조조야!! - 기사회생

신청

문의

청소년을 위한 열린 강좌 - 고전이 건네는 말 강의 내용을 나눕니다. 이후에도 청소년을 위한 열린 강좌를 종종 진행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