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가을 강좌 안내

고전 아카데미 8학기, <장자>_ 10월 11일 ~ 12월 20일 (화요일 오후 2시)

 

강사: 김현식 /  강좌 회비: 20만원(11주)

고전아카데미에서는 중요한 고전 텍스트를 원문으로 읽어갑니다. 2010년 <사서四書>를 읽었고 2011년 <근사록>과 <노자>,<주역>을 읽었습니다. 이어서 자유와 일탈의 사상가 ‘장자’를 만나볼 예정입니다. <장자>는 매우 매력적인 텍스트입니다. 마치 구만리를 날아간다는 대붕처럼 호쾌한 사유를 <장자>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장자> 가운데서도 ‘장자’의 목소리를 가장 온전히 담은 <내편>을 읽습니다. 흥미진진한 우화, 세상을 보는 새로운 시선, 멋진 문장들을 <장자> 속에서 발견해 봅시다. 한문 원문으로 장자의 목소리를 듣고 싶으신 분들은 누구나 환영합니다.

* 한문에 대한 기초 지식이 없는 분을 위해 간단한 한문 문법부터 시작합니다. 낯설다고 두려워 말고 과감히 문을 두드려 주세요.

* 교재: 원문 텍스트를 제본할 예정입니다.

 

고전 집중 세미나 | 공자와 논어 II, 인간 공자를 만나다_  10월 10일 ~ 12월 19일 (월요일 오전 10시)

길잡이: 김현식 / 세미나 회비: 10만원(11주)

고전 집중 세미나에서는 고전을 지금-여기의 시선으로 읽습니다. 과거의 유물이 아닌 살아 있는 텍스트로 고전을 만납니다. 원전과 현대 연구서를 넘나들며 다양한 각도로 고전을 연구합니다. 이번에는 <논어>의 주인공, 공자를 탐구합니다. 대성지성문선왕(大成至聖文宣王)! 공자에게 붙은 칭호 가운데 하나입니다. 이 거창한 이름이 보여주듯 공자는 위인이자 성인이었으며 왕이기도 했습니다. 이런 아우라를 걷어낸 공자는 어떤 모습일까요? 과연 그는 어떤 가정에서 태어나 어떻게 자랐던 것일까요? 인간 공자는 어떤 고민과 갈등 속에 살았을까요? 이런 질문들은 또한 공자를 그리고 <논어>를 오늘날 어떻게 읽어야 할 것인가를 묻는 작업이기도 합니다. 인간 공자, 그를 만나봅시다.

* 돌아가면서 주어진 텍스트를 읽고 발제문을 써와야 합니다.

* 마지막에는 ‘내가 만난 공자’라는 주제로 에세이를 쓰고 발표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 함께 읽을 텍스트: <공자세가>, ?<사기열전>, ?<공자가어>, ?<논어, 세번 찢다>, <공자 – 인간과 신화>, ?<사람의 마음을 움직여 세상을 바꾸리라>, ?<공자의 철학: 서양에서 바라본 예에 대한 새로운 이해>

* 문의: 김현식 O1O-7355-O57O / zziraci@gmail.com

메일 보내기

아무 내용이나 상관 없어요. 메일을 보내주세요.

보내는 중입니다..
또는

로그인하세요.

계정 내용을 잊으셨나요 ?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