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파서당

와파서당 Q&A

Q : 한자를 전혀 모르더라도 수업에 참여할 수 있을까요?
A : 와파서당에서는 책에 얽힌 이야기와 함께 한문을 익힙니다. 한자를 전혀 모르더라도 참여하는데 크게 상관없습니다. 역사, 고전 이야기를 소개하고 연관된 한자 표현 익히므로 한자에 대한 기초가 없더라도 별 어려움 없이 수업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Q : 한자 급수 시험에 도움이 될까요? A : 와파서당은 단순한 한자 암기를 지양합니다. 한자 급수 시험에 도움이 되겠지만 직접적으로 크게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습니다. 대신 인문학적인 소양을 쌓고, 역사, 철학, 고전에 대한 지식을 쌓는 유익이 있습니다. 다양한 한문 표현을 익혀 문해력을 키우는 데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Q : 초급반과 중급반은 어떻게 다르나요? A : 초급반과 중급반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초급반은 초등 3-4학년 또래, 중급반은 초등 5-6학년 또래를 대상으로 기획되었습니다. 이 구분은 임의로 나눈 것이니 참고만 하세요. 구체적인 차이가 궁금하다면 언제든 문의해주세요.
Q : 각 수업마다 차이가 있을까요? A : 와파서당에서는 다양한 텍스트를 소개하며 한문 문장을 익힙니다. 다양한 택스트를 다루는 이유는 두루 배경지식을 쌓고 폭넓은 식견을 쌓기를 바라기 때문입니다. 현재 중급반 과정은 '<삼국지>, <논어>, <사기>'순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화요일 반과 수요일 반은 순서에 차이만 있을 뿐 내용의 차이는 없습니다. 초급반은 텍스트보다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한문 표현을 익히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Q : 중간에 참여해도 될까요?
A : 주제별, 텍스트별로 수업을 구성합니다만 가능한 매 시간마다 독립적으로 다루는 내용을 완결지으려 합니다. 따라서 언제든 중간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앞서 진행한 내용은 이전 교안 내용에서 참고할 수 있습니다.
Q : 수업 진행 방식이 어떻게 될까요?
A : 수업은 매 시간 교안을 제공합니다. 인쇄한 교안을 함께 읽으며 이야기를 나눕니다. 언제든 자유롭게 질문할 수 있어요. 이후 텍스트를 소개하며 나온 표현, 한문 문장에서 참고할 한자 단어 등을 함께 쓰고 익히는 시간을 갖습니다. 보통 강의 30분 + 쓰기 20분 정도로 진행합니다.
Q : 수업 분위기가 궁금해요.
A : 1~2달에 한번 꼴로 열린 강좌를 진행합니다. 특별한 내용을 다루기도 하고, 첫 시작을 함께 경험할 수 있도록 열어놓기도 합니다. 이 시간에 참여하여 수업 진행 방식, 분위기 등을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Q : 별도 시간에 수업 개설이 가능한가요?
A : 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 적절한 인원이 있다면 수업 개설이 가능합니다. 원하시는 시간이 있다면 요청해주시면 수업을 개설할 때 참고하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문의주세요.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