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모집] 완독합시다 <사기>

✏️
사전 신청 페이지입니다. 구체적인 일정 및 회비가 확정되면 다시 공지할 예정입니다.
📖
2021년 사마천의 <사기>를 완독하는 해로 삼아 보는 것은 어떨까요? 한번쯤 읽어야겠다고 생각했지만 엄두 나지 않았다면 함께 읽어봅시다. 친절한 강의와 함께 <사기> 전권을 완독하는 1년 프로젝트!!
사마천의 <사기>는 역사이자 문학이며 빼어난 이야기의 보물창고입니다. 우리는 <사기>를 통해 고대 중국의 실상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춘추전국의 이름난 여러 인물들, 제자백가의 철학자들, 제왕들과 영웅들의 모습까지. 한편 <사기>의 문장은 하나의 전범이 되어 훗날 수많은 문인들에게 영감을 주었습니다. <사기>의 여러 이야기는 고사성어로, 또한 다양한 작품으로 오늘날까지도 새롭게 창작되고 있습니다.
1년간 사마천의 <사기> 전권을 완독하며 그의 문장을 바탕으로 또 우리들의 이야기를 써봅시다. '쓴다는 것'에 있어 누구보다 투철하며 절실했던 사마천의 글쓰기를 빌어 오늘 우리의 이야기를 엮어 또 다른 '열전'을, 또 다른 '역사'를 써봅시다.
기 간 : 2021년 1월 ~ 12월 1기 1월~3월 : <본기>, <서> 2기 4월~6월 : <세가> 3기 7월~9월 : <열전> I 4기 10월~12월 : <열전> II
강 사 : 기픈옹달, 작가. 고전 연구자. 인문 자영업자. 옛글을 즐겨 읽는다. <장자>, <사기>, <논어>를 좋아하며 루쉰의 문장을 사랑한다. 유튜브 채널 취투부를 운영중. 어떻게 구독자수를 늘릴 수 있을지 고민중
회 비 : 기수(3개월)마다 20만원 (예정)
방 식
1년 동안 <사기> 전 권을 완독합니다.
'강의 + 토론 + 글쓰기'로 진행하며, 매 기수가 끝날 때마다 에세이를 씁니다.
온/오프라인을 병행하여 진행합니다.
상황에 따라 MT, 답사 등을 함께 병행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시간, 회비는 사전 신청자의 의견을 수합하여 확정합니다.
아래 신청란에 연락처와 가능한 시간을 기입 해주시면 강좌 개설 후 연락 드립니다.
교 재
📖
진시황이 중국 영토를 통일했다면, 사마천은 관념적 '통일 중국'을 처음으로 만들어 냈다고 일컬어질 정도로 사마천의 <사기>가 가진 영향력은 오늘날까지도 지대하다. <사기>는 '본기' 12편, '표' 10편, '서' 8편, '세가' 30편, '열전' 70편 등 총 130편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기전체 형식으로 쓰인 첫 역사서이다. 시간적으로는 상고(上古) 시대부터 한나라 무제 때까지 아우르며, 공간적으로는 옛 중원을 중심으로 주변 이민족의 역사까지 다루었다.(알라딘 출판사 책 소개)
문의
사 전 모 집 신 청
To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