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방북클럽 2021년 2월 소식

안녕하세요. 2월 소식이 좀 늦었어요. 3월 개학을 어떻게 맞이하셨는지요? 학교마다 등교 일정이나 방식에 조금씩 차이가 있더라구요. 작년에는 학교도, 아이들도 혼란스러운 시간을 보냈는데 올해는 조금 나아지기 기대합니다.
해방북클럽 2021년 2월 소식 목차

[북적북적 책수다] 소식

월 저녁 8시, ZOOM
2월에는 미디어 리터러시 관련 책을 읽었어요. <어린이가 알아야 할 가짜 뉴스와 미디어 리터러시> 그리고 <유튜브에 빠진 너에게>를 읽고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사회적으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에 대한 필요가 늘어나고 있는데 쉽지 않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사회는 발 빠르게 바뀌고 있고, 아이들 마다 미디어 사용에 대한 경험이 크게 다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중학교 나이에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 SNS를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친구가 있는가 하면, 경험조차 해보지 못한 친구도 있어요. 아이들 사이에서도 감각의 차이가 커서 이야기를 끌어가기 조금 어려웠답니다.
이어서 <베르메유의 숲>을 읽었어요. 그림책 같기도 하고, 그래픽노블 같기도 하고 아름다운 색감과 그림으로 보는 맛이 있는 작품이예요. 다들 재미있게 읽었다고 해요. 다만 각자의 감상을 조금 더 구체적으로 표현하고 이야기하는 법을 나누고 싶어요. 그냥 좋았다는 말로 끝나지 않고 더 다양하게 작품의 특징과 자신의 감상을 이야기하는 법을 연습하려고 합니다.
3월 중에는 어떤 책으로 이야기를 나눌지 고민 중이예요. 흥미 있으면서도 독서능력에 도움이 되는 책이 무엇일까 고민하고 있답니다. 좋은 책이 있다면 의견 부탁드려요.
우리가 함께 읽은 책, 읽을 책 목록

[자잘자잘 글쓰기] 소식

(수) 오후 4시, ZOOM
이제는 비대면 수업이 너무 익숙해졌어요. 그러나 글쓰기 수업은 여전히 비대면으로 진행하는 게 어렵답니다. 짧은 시간에 집중해서 글을 쓰고, 이 글을 다시 고치고 그래야 하는데 이 과정을 효과적으로 진행하기가 쉽지 않네요. 그래도 방법을 찾아 열심히 시도 중입니다. 5인 이상 집합금지가 유지되는 상황에서 비대면 수업 방식을 계속 만들어가야겠어요.
아이들도 Google Docs에서 글쓰기를 하는데 아주 익숙해졌습니다. 이 툴은 아이들이 지금 글을 쓰고 있는지 아닌지를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수정 사항을 표시해줄 수도 있고, 완성한 글을 정리하는 데도 도움이 되어요.

[북금북금 실록실록] 소식

북금북금 실록실록 (금) 저녁 8시, ZOOM
조선 전기의 임금들을 읽었어요. 왕조 초기부터 어찌나 왕권 다툼이 치열한지... 형제를 죽이고 왕에 오른 태종, 그리고 그 손자 세조. 반정으로 왕권을 잡은 인물이 많아 임금들의 관계를 설명하느라 애를 먹기도 합니다. 조카 다음에 삼촌이 임금이 되기도 하고, 배다른 형의 동생이 다음 임금이 되기도 하고...
역사 공부가 어렵다고 해요. 외워야 할 게 많아서 그렇지요. 책에 나오는 사건과 인물을 모두 다룰 수는 없으니 가능한 핵심 내용을 간추려 전달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흐름을 읽는 법을 알려주려 해요. 세세한 정보야 나중에 또 학교 역사 수업에서, 역사책에서 읽을 수 있을 테니까요. 조선이라는 나라의 흐름을 익혀두면 나중에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유튜브에서 수업 내용을 재시청할 수 있습니다. ZOOM으로 진행하다 보니 음질이 제각기예요. 혹시라도 결석할 경우 다시 볼 수 있어요. 구독, 좋아요!! 😁
북금북금 실록실록 다시보기

[10대를 위한 인문논술] 소식

(일) 오후 2시, ZOOM
2월에 만난 문인들은 현대 문학가 가운데 손꼽히는 인물들입니다. 최인훈, 김수영, 김승옥, 최승자. 헌데 다들 반응이 별로예요;; 아무래도 오늘날의 고민과 거리가 있기 때문이 아닐까 싶어요. 여성을 묘사하는 방식에서도 이야기가 많았어요. 오늘날 젠더 감수성에 비추어보면 논란이 될만한 부분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2월부터는 글쓰기를 강조하고 있어요. 고쳐 쓴 결과물을 네이버 블로그(*)에 공유하고 있어요.
3월부터는 이라는 이름으로 고전작품을 읽어요. 뻔하게 보이는 소설을 좀 다르게 읽어보고자 합니다. 관점이 있는 해석, 비틀어 읽기를 시도해보려고 해요.

그 밖에...

✏️
삼국지를 주제로 청소년 인문학 강의를 진행합니다. 예전에 도서관에서 진행했던 강의예요. 삼국지를 통해 이야기의 힘, 다양한 인물들, 중국 역사의 특징 등을 알아봅니다. 강의 일정 및 내용은 다음 링크를 참고하세요. 각양각색 삼국지
✏️
예전에 쓴 책 원고를 바탕으로 열린강좌를 진행했어요. <논어>와 <욥기>가 주제였답니다. 앞으로도 종종 청소년을 위한 공개강좌를 진행해보려 해요. 강의 영상은 다음 링크를 참고하세요. 🐾[고전이 건네는 말] 열린강좌
✏️
성인을 대상으로도 공개강좌를 진행했어요. 노자와 장자를 주제로 강의했어요. 시청후 강의후기를 간단히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마라중철] 공개강좌
✏️
온지곤지로 헌책을 보내주세요. 헌책을 모아 돌려보기도 하고, 또 판매하기도 해요. 집에 남는 헌책이 있다면 온지곤지로 보내주세요. 택배로 보내주시거나 직접 보내주셔도 좋습니다.
지난 소식 다시 읽기
Made with 💕 and Oop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