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쓰] 순간들과 장면들

기간
2022/01/12 → 2022/03/09
20북클럽 ‘읽쓰
읽기와 쓰기는 사유를 위한 기초적인 훈련입니다. 그러나 혼자서는 버거운 법. 우리는 매주 책을 읽고 글을 쓰며 생각의 힘을 길러갑니다. 스스로의 생각을 키우고 싶은 20대 독자를 위한 북클럽입니다.
순간들과 장면들
정치와 언론은 늘 뜨거운 소재입니다. 눈과 귀를 닫고 살 수는 있지만 정치와 언론 없이 살 수는 없습니다. 우리 사회의, 나아가 우리 일상의 방향과 속도를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뜨거운 정치의 계절을 맞아 두 권의 책을 읽으며 정치와 언론에 관해 이야기합니다. 한국 정치의 중요한 특징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요? 언론의 비판적 기능은 어떻게 작용하고 있을까요?
<한국 정치의 결정적 순간들>은 대통령, 선거, 정장, 민주화 네 키워드로 한국정치의 역사를 훑어봅니다. <손석희의 저널리즘 에세이 '장면들'>은 세월호와 대통령 탄핵까지 숨막히는 사건의 현장을 조망합니다.
우리 앞에는 또 어떤 순간과 장면이 기다리고 있을까요. 읽고 쓰며 토론하면서 탐색해 봅시다.

개요

일시 : 2022.01.12~03.09 (수) 19:30-21:30
길잡이 : 기픈옹달 작가, 독립연구자, 인문 활동가.
교재 : <한국 정치의 결정적 순간들>, 강원택 & <손석희의 저널리즘 에세이 장면들, 손석희
회비 : 15만원(교재비 표함)

진행방법

ZOOM을 통한 비대면 참여. 과제는 구글 독스에 제출합니다.
매 시간 쓰기 과제가 있습니다. 책 내용을 인용하고 각자의 생각을 덧붙입니다.
책 내용을 함께 훑으며 자유롭게 이야기를 나눕니다.
각자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리하고 이야기하는 법, 논리적인 글쓰기를 통해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법을 익힙니다.
자유 주제로 에세이를 씁니다. 초고 첨삭후 완성본을 함께 나눕니다.

교재

한국 정치가 어떠한 과정을 통해 전개되어왔고, 어떠한 특성이 있으며, 어떠한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는지를 지은이는 ‘대통령, 선거, 정당, 민주화’라는 4가지 키워드를 통해 살펴본다. 나아가 현 정치 구조의 근본적인 개혁을 위해서는 우리 정치가 걸어온 길을 모색하고, 우리 정치제도가 갖는 특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역설한다. (알라딘 책 소개)
이 책에는 그 변화의 시간을 되짚으며 손석희만이 남길 수 있는 기록이 담겨 있다. 200일 넘게 세월호참사 현장을 지키며 유족들과 함께한 이야기, 세상을 뒤집어놓았던 ‘태블릿PC’ 보도 과정, 대통령 선거, 미투운동, 남·북·미 대화의 현장에서 있었던 에피소드 등등 하나하나 흥미로운 기록들로 채워져 있다. 국정농단 사건 5주년이 되는 지금, 우리가 그간 걸어온 길이 어떤 길이었는지 성찰하게 만드는 힘이 그 기록 속에 있다. 「뉴스룸」의 진행자이자 책임자로서 저자가 기획하고 실행했던 저널리즘 철학에 담긴 함의 역시 깊이 곱씹을 만하다. (알라딘 책 소개)

신청

[읽쓰] 지금까지 함께 읽은 책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