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본격한중일세계사> 쇄국과 유신

[카테고리] 제목
[방구석 북금북금] 11월 <본격한중일세계사> 7~8권
이미지
일시/장소
매주 금요일 밤 9시 @Zoom
방구석 북토크 북금북금. 매주 금요일 밤, 책을 읽고 이야기를 나눕니다. 11월에는 <본격 한중일 세계사> 7~8권을 읽어요.
아편전쟁과 태평천국, 막부말의 혼란과 개항까지. 중국와 일본의 역사를 열심히 읽다가 이제 겨우 조선의 역사를 읽습니다. 조선말 백성들의 어려운 사정에서, 아들을 조선의 왕으로 만들어 웅장한 꿈을 꾼 흥선대원군까지. 이른바 '은자의 나라'로 이름을 떨친 조선은 서구 열강을 맞어 어떻게 대응했을까요?
7권에서는 병인양요라는 안타까운 전쟁을 다룹니다. 8권에서는 다시 일본으로 눈을 돌려 메이지유신의 한복판 무진전쟁 이야기를 읽습니다. 이렇게 격동의 1860년대를 만날 예정입니다. 아직 이야기는 한참 남았지만, 복잡한 한중일 세계사의 이야기는 9권에서 마무리해야겠어요. 9권까지 밖에 책이 나오지 않은 까닭입니다.
12월에는 9권 신미양요 이야기를 다루고, 영화 두 편을 통해 이후 역사 이야기를 다룰 예정이예요. 자세한 내용은 다음 달에... 그리고 2021년에는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을 읽어보려 합니다. 흠!흠!
일 시 : 매주 금요일 저녁 9시
방 식 : Zoom을 이용한 비대면 참여
대 상 : 책 읽기를 좋아하는 청소년이면 누구나
강 사 : 기픈옹달 청소년과 함께 여러 고전을 읽어왔다. 청소년을 위해 쓴 책으로는 <공자와 제자들의 유쾌한 교실>, <고전이 건네는 말 (1~4)>가 있고 <논어>를 친절하게 소개하는 책 <공자Talk 논어Talk>를 준비중이다.
책 소개
문의
To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