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본격한중일세계사> 혼돈의 카오스

[카테고리] 제목
[방구석 북금북금] 10월 <본격한중일세계사> 5~6권
이미지
일시/장소
10월 9일 ~ 10월 30일 금요일 밤 9시 30분 @Zoom
방구석 북토크 북금북금. 매주 금요일 밤, 책을 읽고 이야기를 나눕니다. 10월에는 <본격 한중일 세계사> 5~6권을 읽어요.
19세기 한중일 삼국의 역사는 매우 어지럽습니다. 우선은 영국, 프랑스, 미국 등 서양 국가들을 본격적으로 만나기 시작했기 때문이예요. 아편전쟁에서 중국의 참혹한 패배는 큰 충격이었어요. 서양 국가와의 만남을 피할 수 없다는 사실을 일깨운 사건이었습니다. 또한 새로운 삶에 대한 욕구도 마구 생겨나고 있었어요. 중국의 태평천국, 일본의 존왕양이 등은 이전과는 다른 사회를 위한 노력 가운데 하나였습니다.
5~6권에서 만날 19세기 말 역사도 여전히 어지럽습니다. 한중일 삼국이 우왕좌왕하는 사이 미국은 또 남북전쟁으로 몸살을 겪기도 했어요. 한 나라의 역사가 아니라, 동아시아 삼국의 역사를 함께 읽으니 새로운 지점이 많이 보입니다. 세계 각국의 변화를 보면 그것도 꽤 재미있어요. 이번에는 다행히 조선의 역사도 나온답니다. 우리와 가까운 조선, 과연 그곳의 역사는 또 어떻게 흐르고 있었을까요.
일 시 : 10월 9일 부터 매주 금요일 저녁 9시 30분
방 식 : Zoom을 이용한 비대면 참여
대 상 : 책 읽기를 좋아하는 청소년이면 누구나
강 사 : 기픈옹달 청소년과 함께 여러 고전을 읽어왔다. 청소년을 위해 쓴 책으로는 <공자와 제자들의 유쾌한 교실>, <고전이 건네는 말 (1~4)>가 있고 <논어>를 친절하게 소개하는 책 <공자Talk 논어Talk>를 준비중이다.
책 소개
진행 방법
9시 Zoom 접속 번호를 보내드립니다.
9시 30분 ~ 10시 30분 강사가 준비한 자료와 함께 책 내용을 간단히 훑어봅니다.
10시 30분 ~ 10시 50분 궁금한 점을 나눕니다.
10시 50분 ~ 11시 다음주를 기다리며 굿나읻
일정
두 주에 한 권 꼴로 읽습니다.
현재 <본격 한중일 세계사>는 8권까지 나와 있습니다.
문의
To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