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청소년 인문학교 1학기 :: 애니메이션으로 상상하고 이야기하라

 

   

 

애니메이션은 특별합니다. 영화에서는 볼 수 없는 아름다운 색감과 기발한 표현은 우리의 눈을 사로잡습니다. 만화에는 없는 역동적인 움직임과 아름다운 음악은 우리를 낯선 시공간으로 이끕니다. 애니메이션을 단순히 만화와 영화를 섞어놓았다고 말할 수 없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이 독특한 매력은 멋진 상상의 세계를 선물합니다.

우리는 이 강좌에서 나와 세계, 우정과 모험, 방황과 도전을 이야기하는 약 십여편의 애니메이션을 함께 볼 것입니다. 그러나 강좌의 목적은 단순히 보고 즐기는 데 있지 않습니다. 각 작품이 던져놓은 주제를 붙잡아 생각하고 이야기하려 합니다. 생명, 성장, 자연, 전쟁, 혁명, 탈주와 같은 주제가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무거운 주제에 지레 겁을 먹진 맙시다. 멋진 여행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낯선 아프리카 대륙에서, 숲 속 작은 마을, 외계 행성에서 작은 수조까지 흥미진진한 경험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1강: 1월 4일_ 조심스런 말걸기
  《EL EMPLEO》, 《La Maison en Petits Cubes》, 《Man》, 《Johnny Express》
2강: 1월 11일_ 태어난다는 것은 멋진 일
 《키리쿠와 마녀》
3강: 1월 18일_ 나의 길은 어디일까
 《늑대아이》
4강: 1월 25일_ 싸워라! 그리고 살아라
 《모노노케 히메》
5강: 2월 1일_ 그래도 우정은 강하다
 《아이언 자이언트》
6강: 2월 8일_ 거인의 손에서 벗어나는 법
 《판타스틱 플래닛》
7강: 2월 15일_ 뛰어 올라봐, 할 수 있을 만큼
 《파닥파닥》

 

  • 강사: 기픈옹달 (zziraci@gmail.com / KakaoTalk&Telegram: zziraci)
  • 일시: 2015년 1월 4일 ~ 2월 15일(총 7강) / 매주 일요일 오후 2시 ~ 5시 30분
  • 장소: 인문공간 소요 수유너머R로 번경되었습니다.
  • 대상: 중고등학생 또는 그 또래의 청(소)년 15명

 

 

* 강좌 참여자는 매주 해당하는 텍스트를 읽고 짧은 감상문(A4 1장 내외)을 써야 합니다. 감상문은 강의 전 주 금요일까지 홈페이지에 올려주세요. 감상문을 바탕으로 토론을 진행합니다.
* 첫째 주에는 10분 내외의 단편들을 봅니다. 유투브 등에서 시청 가능합니다. 링크를 클릭하면 각 애니메이션으로 이동합니다. 《EL EMPLEO》《La Maison en Petits Cubes》《Man》《Johnny Express》 첫 시간에 대해서는 이후에 다시 공지하겠습니다.
* 《키리쿠와 마녀》, 《모노노케 히메》, 《판타스틱 플래닛》은 DVD를 대여, 구입하는 방법으로 시청가능합니다. 나머지는 네이버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 기타 궁금한 점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2015년 청소년 인문/고전학교는 다음과 같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1학기(1-2월) 애니메이션으로 상상하고 이야기하라
2학기(3-6월) 말과 철학: 공자와 소크라테스
3학기(7-8월) 성장하는 이들을 위한 소설
4학기(9-12월) 성인의 발자취, 그리스도와 붓다의 길

메일 보내기

아무 내용이나 상관 없어요. 메일을 보내주세요.

보내는 중입니다..
또는

로그인하세요.

계정 내용을 잊으셨나요 ?